2024년 9월 17일 – 미국 재무부는 Intellexa Consortium과 관련된 다섯 명의 임원과 한 개체에 대해 새롭게 제재를 부과했습니다. 이들은 ‘Predator’라는 상업 스파이웨어의 개발, 운영 및 유통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무부의 공식 성명에 따르면: “미국은 국가 안보를 위협하고 시민의 프라이버시 및 시민권을 침해하는 disruptive 기술의 무관심한 전파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세부적으로 밝혔습니다. “우리는 착취적인 기술의 전파를 가능하게 하려는 이들을 계속해서 책임지게 할 것이며,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기술의 책임있는 개발을 장려할 것입니다.”
제재 목록
제재 대상에는 다음과 같은 개인과 단체가 포함됩니다:
- Felix Bitzios: Intellexa Consortium의 유익 소유자로 외국 정부 고객에게 Predator를 공급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Andrea Nicola Constantino Hermes Gambazzi: Thalestris Limited 및 Intellexa Limited의 유익 소유자입니다.
- Merom Harpaz: Intellexa Consortium의 고위 임원이며 Intellexa S.A.의 관리자입니다.
- Panagiota Karaoli: Thalestris Limited의 하위 또는 종속적인 여러 Intellexa Consortium 회사의 이사입니다.
- Artemis Artemiou: Intellexa S.A.의 직원이자 Cytrox Holdings의 일반 관리자이자 이사회 구성원입니다.
- Aliada Group Inc.: 영국 버지니아 제도 기반의 회사로, Intellexa Consortium의 일원입니다. 이 회사는 수억 달러의 거래를 용이하게 해왔습니다.
재무부는 이 Consortium을 “고도로 침투적인 스파이웨어 제품의 포괄적인 조합을 구축하고 상용화한 복잡한 국제 기업 네트워크”라고 묘사했습니다.
이 조치는 미국 재무부가 지난 3월에 이미 Dilian 및 다른 다섯 개체에 대해 유사한 이유로 제재를 부과한 지 약 6개월 후에 나온 것입니다. 이는 앙골라, 콩고 민주 공화국, 사우디아라비아의 고객들이 새로운 인프라를 이용해 Predator 스파이웨어 활동이 재개된 것과 관련이 깊습니다.
새로운 스파이웨어 인프라
최근 Recorded Future는 “Predator 인프라의 최신 진화는 고객의 익명화 및 운영 보안을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 계층을 포함하고 있다”며, “비록 스파이웨어 운영자들이 상당한 측면을 변경했지만, 그들의 작동 모드 대부분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Apple은 NSO Group에 대한 소송을 기각하는 요청을 했으며, 이는 법원 공개가 스파이웨어에 맞서기 위해 노력하는 데 지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근거한 것입니다.